정부, 국적과 신분 위장한 북한 IT 인력 고용 주의

외교부, 국가정보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통일부, 고용노동부, 경찰청, 공정거래위원회가 국적과 신분을 위장한 북한 IT 인력을 국내 기업들이 고용하지 않도록 주의와 신원 확인을 강화할 것을 요청하는 정부 합동 주의보를 발표했다.

북한 정보기술(IT) 인력들은 해외 각지에 체류하며 자신의 신분과 국적을 위장하여 전 세계 IT 분야 기업들로부터 매년 수 억불에 달하는 외화를 벌어들이고 있고, 이들이 차지하는 외화벌이의 비중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이들은 무기개발을 주도하는 군수공업부와 국방성 소속으로, 대남 해킹에도 가담해온 것으로 전해진다. UN 안전보장이사회 제재에 막혀 핵 미사일 개발 자금 확보가 여의치 않자 남한을 표적으로 삼아 기업들의 돈을 노리고 있다.

북한 IT 인력들은 구인 구직 웹사이트에 가입할 때 신분증을 조작 및 타인에게 계정을 빌리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국적과 신분을 위조하고 있다. 이번에 발표된 북한 정보기술(IT) 인력 주의보는 북한의 IT 인력들의 구체적 활동 행태, 신분위장 수법, IT 인력이 사용하는 계정의 주요 특징 등을 소개하고 있다.

북한 IT 인력의 불법 활동을 하는 것으로 의심되는 사례가 있는 경우 경찰 및 외교부 등 소관기관에 신고할 수 있다.

댓글 남기기

회원의 글